24년 미국 금리 하락 예상 시기와 의미

미국 10월 소비자 물가 지수인 CPI 상승률이 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둔화를 했다고 합니다. 예상 보다 둔화한 물가 수치에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이상이 이제는 종료 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왜 이렇게 CPI가 하락하였고, 금리 하락의 시기가 빨리 올거라고 하는지, 그럼 그 시기는 언제쯤이 될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상황이 부동산 시장에 어떤 의미를 주는건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미국 CPI 하락 분석

이렇게 CPI 상승률이 둔화 된 원인으로는 에너지 가격이 하락한 것이 주요 원인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변동성이 높은 식품과 에너지 품목을 제외한 근원CPI도 10월 대비해서 0.2%, 전년대비 4.0% 상승으로 전년대비 상승률이 21년 9월 이후 최저치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예상보다 둔화한 수치에 연준의 긴축 종료 전망도 힘을 받아 미국의 주가지수는 일제히 1% 넘게 상승을 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국채 2년물 금리와 10년물 금리가 하락하였습니다. 주요 6개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화 지수도 2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서 금리 인상/인하 가능성을 예상하는데 있어서 그 시기도 당겨질 것이라고 하며 빠르면 24년 5월부터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2.미국 금리 예상 시기

많은 전문가들이 금리 인하 시기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월가의 금융회사인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그리고 JP모건에서 아래와 같이 그 시기를 예상한다고 하였습니다.

  • 모건스탠리 : 2024년 6월
  • 골드만삭스 : 2024년 10월
  • JP모건 : 2024년 9월


3.미국 금리 인하 예상폭

그럼. 이렇게 금리를 인하 한다면 과연 얼마나 내릴지도 예상을 해보면 약 1.5~3% 수준에서 금리를 인하 할 것이라고 합니다. 즉, 현재는 고금리 시대라고 한다면 24년 하반기가 되면 중금리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대략 2.5 ~ 4% 수준이 될것 같습니다.

  • 금리 인하 예상폭 : 1.5% ~ 3%
  • 현재 연준 기준금리 : 5.5%
  • 예상 기준 금리 : 2.5% ~ 4%


4.금리 인하의 원인과 대응

그런데, 이렇게 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원인은 사실 긍정적인 것이 아닙니다. 결국, 미국의 경제가 둔화 되고 있으며, 고금리로 인해서 소비자 뿐만 아니라 기업들도 파산의 위험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미국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 수출 경기도 위험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따라서 금리가 인하되므로 해서 많은 빚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일반인들의 경우는 이자 부담이 줄어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반면에 경제가 좋지 않아서 금리를 내리는 것이라고 보면 마냥 긍정적으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상반기 동안은 어떻게던 고금리로 인한 위험을 최대한 관리를 해야하는 과제가 남아 있는 것입니다.


5. 부동산 시장 영향

그렇다면 부동산 시장에는 현재 이런 현상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예상해 보겠습니다.

24년 상반기 동안은 경기 침체와 더불어서 부동산을 포함한 자산의 가격도 하락하는 상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으며, 이미 아파트 가격의 경우 매물 건수가 올해 상반기에 비해서 많이 쌓여 있으며, 미미 하지만 매매 매물로 내놓았던 아파트를 전/월세로 전환해서 내놓는 경우도 생겨 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힘겨루기 하는 상황이지만 내년 하반기까지는 그래도 매도자 보다는 매수자가 우위에 있을 것으로 보이면 매매 가격은 하락 압력을 받을 것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결국 24년 하반기까지 버티기가 힘든 매물의 경우에는 가격을 다운해서 매매를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은 어느 정도 예상이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특히 아파트의 경우에는 모든 아파트에 해당이 된다라고 볼수 없는것이 이제는 아파트의 입지가 미치는 영향이 금리 등의 외부 영향 보다 커질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단지를 꾸준히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현금 보유량을 높여서 원하는 부동산을 원하는 시기에 매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6. 금리 인하 시기 (업데이트 : 23.11.21)

미국, 유로존, 영국 등 주요 국가에서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조짐이 나타나면서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미국이 빠르게 금리를 내릴 가눙성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11월20일 기준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 연준이 내년 5월, 7월, 9월, 11월에 각각 0.25%P씩 네차례 금리를 인하할 가눙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이어서 영국의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전월 6.7%에 대비해서 4.6%로 둔화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부 투자은행에서는 영란은행이 24년 6월부터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유로존 역시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월 4.3%에서 2.9%로 낮아져, 21년 7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부 분석기관은 내년 3월부터 유럽중앙은행(ECB)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보다 먼저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그렇게 되었을떄 미국보다 먼저 금리를 인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을 전문가들은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다만, 큰 흐름으로 봤을때 물가 상승률은 둔화 하고 있으며 미국도 금리 인하를 24년도에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서 한국도 당연히 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다만 그 시기가 언제가 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Similar Posts